미국, 중국산에 고율 관세 부과…한국 기업으로 불똥?

  • 어제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2시~13시 20분)
■ 방송일 : 2024년 5월 16일 (목요일)
■ 진행 : 황순욱 앵커
■ 출연 : 김광석 한양대 겸임교수

[황순욱 앵커]
경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미국이 중국을 상대로 2차 무역전쟁에 포문을 열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산 제품에 대한 대대적인 관세 인상에 나서면서 혹시 우리 국내 산업에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김광석 한양대 겸임 교수와 함께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어서 오십시오.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부과하는 관세를 어마어마하게 올렸습니다. 최고 100%에 달하는 초강력 관세를 부과하는 품목도 생겼는데. 중국의 어떤 산업을 미국이 지금 집중적으로 관세를 올려서 방어 또는 공격을 하고 있는 건가요?

[김광석 한양대 겸임교수]
자료 보시는 것처럼 전기차입니다.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 미국은 다른 나라에 대해서는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중국산 전기 차에는 기존의 25% 관세율을 100%로까지 끌어올렸고요. 그 밖에도 범용 반도체, 태양광 전지 배터리 관련에 걸쳐서 전반적으로 관세를 25에서 50, 혹은 7.5에서 25로 끌어올리는 상황이고. 철강 알루미늄 이런 소재에 관해서도 관세를 추가적으로 부과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지현 인턴

추천